제목 [방방창업] 실내방방 매출 올리는 두가지 방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4-04-25
 

 
 
 
실내방방 매출 올리는 두가지 방법
일단 창업칼럼을 쓰는 필자소개를 간략히 하면, 프랜차이즈본사 컨설팅과 
개인점포컨설팅업무로 15년차입니다. 가끔 창업자교육 및 글을 쓰고 있고, 
나름 이쪽계통에선 어느정도 짬밥이 있는 1인입니다 ^^
외식창업쪽으로만 15년차고, 실내방방 업무를 본 건 햇수로 3년차입니다.
외식점포와 실내방방은 아이템은 다르지만 점포를 만들고, 고객을 통해 매출을 올린다는
 개념으로 보면같은 프로세스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각론으로 가면 엄청난 차이도 있습니다만..
일단 실내방방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보면, 솔직히 정통프랜차이즈쪽은 아니고, 
방방제작업체 또는 방방공사 업체 내지는 개인이 실내방방을 하다 프랜차이즈로
전환하는 경향이 아주 많습니다. 
일반 프랜차이즈 본사입장에서 보면 경쟁도 치열하지 않고 수준도 그리 높지않
은 그런 아이템이라 생각할 겁니다. 물론 전적으로 제 주관적인 입장이고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일단 먼저 창업자의 기본준비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예비창업자들 대부분은 창업준비를 보통 인터넷을 통하거나 창업서적을 몇권 보거나 
지인이 추천하는 아이템을 조사하거나, 본인이 장사 잘되는 매장을 보고
그브랜드 또는 동종업종을 생각하는 경향이 대부분입니다.
 
제가 개인창업컨설팅할때 항상 하는 말이
많이 알지만 대충알고,
많이 알지만 중요한 순서를 모르고  
많이 알지만 우선순위를 못 매긴다고 말하곤 합니다.
 
이말을 다시 풀어서 말씀드리면, 창업자분들은 창업준비를 많이 하셨다고 말하지만 
그창업준비의 대부분이 자기가 창업할 아이템 선정과 점포선정에 90%이상의 준비 
하십니다. 즉 이 두가지말고는 별로 준비할지를 않는다는 말이죠…
당연히 창업을 할려면 아이템선정과 점포선정은 기본이고, 
그다음에 제일 중요한 준비 하나를 빼 먹었습니다.
오픈후 홍보방법입니다.
우리나라 점포중 문만 열어도 손님이 만족할 수준으로 들어올 수 있는 점포는
통계치로 5%내외입니다. 즉 점포 100군데중 5군데 미만이지요.
확인하십시요, 본인 점포가 5%안에 들어가는 점포인지... 참고로 5%안에 들어가는
점포는 최소 점포권리금만 1.5억원이상입니다.
이말을 믿는다면, 일단 점포오픈시 제일 중요한게 가게홍보 라는 사실을 각인해야 합니다.
개인창업 컨설팅을 할때, 제일 안타까운 부분이 홍보에 대한 중요성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알긴 알고있죠
 
대부분 잘안다고 하지만 잘 알고 실천하는 점주분들 정말 몇명되지 않습니다.
홍보방법이라고 아는게 전단지, 현수막, 오픈배너가 끝입니다. 
이건 누구나 다 하는거고 이걸 한다고 홍보가 제대로 되지않는다는 건 또 잘알고 있습니다.
오픈매장이 장사가 잘된다는 건 매출이 많다는 겁니다. 당연한 말이지요 ^^
매출이 많다는건 = 손님이 많다는 겁니다. ^^ 이 말도 당연한 말이지요..
손님 = 우리매장에 처음 온 손님 + 재방문 손님, 이게 손님의 전부입니다.
여기서 답이 있습니다. 오픈후 3개월 동안은 모든 홍보의 역량이 우리매장에 처음 
오게 하는 방법에 중점이 되어야하고 그 3개월이후부터는 재방문 손님이 말 그대로 
재방문할 수 있게 커피전문점처럼 도장쿠폰카드를 만들어 준다든가하는 여러가지
 이벤트를 매월, 매주별로 실시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간단합니다.
오픈~오픈 3개월까지 : 우리매장을 알리는 홍보에 목숨을 걸어야합니다.
그이후 재방문 손님이 지속적으로 방문 할 수 있도록 이벤트거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건 모든 점포형 창업아이템에 해당이 되는거고…
정말 중요한건 실내방방이라는 창업아이템의 특수성을 잘 알고 이에 맞는 
매출전략을 짜야 합니다.
1차적으로는 우선 홍보와 이벤트 라는 큰 카테고리를 먼저 고민한 다음 
좀 더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비법은 다음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창업과 점포운영은 과학입니다. 데이터와 고객특성 및 구매력, 구매패턴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조사해야 그 점포나 브랜드는 살아남습니다.
창업 정말로 쉽지 않습니다. 
세상의 어떤 아이템도 문만 열어놓으면 장사 잘되는 아이템은 없습니다.
물로 아이들관련 점포니까 청결과 안전, 친절은 기본입니다.
이것도 제대로 할 수 없다면
처음부터 실내방방 창업은 생각하지 마십시요…
제가 오늘 말씀드린 것, 나머지 다 기억못해도 홍보의 중요성과 지속적인 방문을
위한 본인매장만의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는 사실만 기억한다면
매출의 30%이상은 무조건 상승합니다. 믿어도 됩니다.
 
실내방방 매출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해야합니다.
우선 주중5일과 주말 2일중 주말2일 매출>주중5일매출 의 구조입니다.
아시다시피 주중은 아이들이 학교수업과 학원수업을 병행하므로 시간적 제약이 많습니다.
이건 점주입장에서 어쩔수 없는 고객환경이므로, 이부분을 인지해 둔 상태에서
매출구조를 다시 짜야합니다.
 
나중에 말씀드리겠지만 이부분을 해결할 방법은 부가수익아이템 발굴에 있습니다.
더불어 영유아관련 기관(유치원/교회)등과의 연계를 통해 단체고객을 유치해야 합니다.
 
이런 연유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영업방법을 월별단위로 계획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남들과 같은 방식으로는 절대 남들만큼이상의 수익과 매출은 못 올립니다.
기억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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