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방방창업] 실내방방 매장운영의 중요 체크포인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4-04-29
 

 
 
거두절미하고 방방매장운영은 다른 창업아이템에 비해 점주에게 몇가지 장점이 있다.
간단히 열거하면,
   1.방방창업은 투자대비 수익성이 높다.
   2.방방창업은 고정비/변동비가 월등히 적은 창업아이템이다.
   3.방방창업은 운영자의 노동강도가 비교적 약하고 운영시간이 대체로 적어
      주부창업에 적합하다.
   4.방방창업은 주고객이 아이들과 어머니들이라 주부창업에 적합하다.
   5.방방창업은 특별한 전문지식이나 운영노하우없이 매장관리가 가능하다.
 
이는 타방방프랜차이즈나, 개인컨설팅 방방업체가 입버릇처럼 상담시 이야기하는거라
새삼스럽지가 않다.
 
오늘 말하고 싶은 촛점은 이런 여러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한가지 심각한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점포형 다른 창업아이템에 비해 월매출이 적다라는 사실이다.
물론 방방사업의 경우, 점포운영시 들어가는 고정비나 변동비(인건비, 식자재비, 월세등)가
현저히 낮기때문에 월매출 500만원만 넘어도 왠만한 매장에서는 적자구조는 아니다.
그만큼 지출되는 비용이 적은 아이템은 분명 맞는 사실이다.
 
매장을 운영해보면 알겠지만 주말 이틀매출이 주중5일 매출을 넘어서는 기형아이템구조라는
사실이다. 이부분은 우리나라 초등학교학생들이 학교수업과 학원수업을 병행하는 구조라
다소 시간이 여유로운 주말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한두달 운영하면 매월, 매일 입장하는 고객수가 일정패턴을 보인다. 어느상권이나 어느아이템
어느점포도 지속적으로 고객을 증가시킬 수 없다. 이또한 방방매장의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오늘 하고 싶은 얘기의 포인트는 여기에 있다.
결국 창업이라는 매출의 극대화를 통한 이윤의 극대화다.
일정수준의 매출구조나, 고객수가 정해진다면,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단하나다.
 
부가아이템을 통한 매출 및 수익의 극대화다.
 
현재 몇몇 매장에서는 식사류를 추가해서 영업하고 있지만 그건 모든 방방매장에 적용될 수
없는 특수조건이다. 매장평수와 상권이 메뉴추가라는 부분에 적합해야 한다.
 
부가아이템의 지속적인 매출 및 일정수익을 올리는 샵인샵개념의 아이템추가가 필요하다.
이런 아이템 발굴의 기본조건은 3가지다.
1. 현 방방매장의 고객 및 매장컨셉과 연관성이 있을것.
2. 일정이상의 매출이 나와야 할 것.
3. 부가아이템 운영에 추가인원이 필요없어야 하며, 있을 경우 아이템수익이 인건비이상의
   수익이 나야될 것.
 
특히 이3가지중 최소 2가지이상의 조건을 갖춘 아이템을 본사나 매장운영자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집중해야 할것이다.
 
물론 방방 프랜차이즈본사들도 이런 고민을 안할거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요는, 체인점이 됐건 독립매장이 됐건 방방사업을 시작함에 있어 우선순위에 두고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 보여주기식 아이템들이 방방프랜차이즈본사에서 시도됐지만 내가 알기로는 다
실패로 끝난것 같다.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오늘 칼럼을 통해 이부분을 제시한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아이템을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부분에 대해 중요성을 인식하고 충분히 조사와 함께 노력해서
아이템을 찾으라는 것이다.
 
아이점프본사도 3년간의 방방공사 및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 많은 생각과
고민을 했다. 물론 현재도 지속적으로 그 고민은 진행중이다.
아이점프 런칭과 함께, 다른 본사와는 후발주자로서 차별화를 두기위해,
부가수익아이템과 인테리어에 무엇보다도 많은 시간과 공을 들였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느낀 부분과 점주들과의 대화를 통해
방방매장운영의 여러가지 확실한 장점과 아쉽지만 한계성도 인지하였고,
그걸 극복하는 방안으로써 부가수익아이템 이라는 부분을 좀 더 고민하게 된 것이다.
 
아이템에 어떤 정답은 없지만 조금만 시야를 넓게 가지면 충분히 승산있는
아이템 (위 3가지 조건을만족시키는)은 있다라는 사실을 꼭 각인시키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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